IT정보

HGIG : HDR 콘솔 게임을 위한 최적의 톤 매핑 기술

넙티비 2024. 12. 13. 14:56
반응형

HGIG

 

HGiG는 HDR Gaming Interest Group의 약자로 콘솔 게임 플레이 기기 제조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가 주도로 설립을 주도했고, 엘지 삼성 파나소닉 등 TV 제조업체와 EA, 유비소프트 등 게임 개발회사 및 배급회사가 연합하여 회원사로 설립된 협회입니다. 

 

HGiG의 역할

HGiG의 핵심 기능은 톤 매핑입니다. 이론적으로 게임 콘솔기와 TV 모두 톤 매핑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콘솔기에서 톤 매핑을 하고 나서 전송된 영상을 TV에서 다시 한번 톤매핑을 한다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HGiG는 이러한 비효율을 해결하는 기술로 HDR 표현을 일관되게 조정해서 게임 제작자가 의도한 대로 HDR을 표시해 줍니다. 이로 인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영상을 제공해 줍니다.

톤 매핑(Tone Mapping)

HDR 콘탠츠는 높은 밝기 및 깊은 명암비 표현을 위해서 생산되는데 이를 표현해주는 물리적인 TV는 제조사마다 모두 다를 수 있고, 최대 밝기와 색상 표현 등이 백라이트와 패널 중심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밝은 영역이 하얗게 번져 경계가 모호해 진다던가 어두운 화면에서 어두운 부분이 뭉개진다던가 하는 디테일이 손실될 수 있고, TV의 색상을 넘는 HDR 색상이 들어오면 왜곡이나 변질될 수 있어서 TV마다 HDR 표현이 다르게 표현됨으로서 게임 제작자의 의도가 손상되고 비일관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콘탠츠의 디테일과 색상을 TV의 표현 능력에 맞게 변환하는 과정이 톤 매핑입니다. 엘지나 삼성 TV에서는 콘탠츠의 장면 별로 톤 매핑을 하는 동적 톤 매핑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HGIG

HGiG의 동작

최신 콘솔 게임기의 경우 자체적인 HDR 컬리브레이션을 통해 TV의 하드웨어적인 한계(대표적으로 최대 밝기 정보 등)를 학습한 후 콘솔 게임기가 조정한 톤 매핑된 콘탠츠를 다시 톤 매핑 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콘솔 게임기에서 전송된 영상은 TV에 맞춰서 HDR이 최적화 되어서 전송 및 출력되는 것입니다.

HGiG의 옵션

엘지TV의 경우 동적 톤매핑 적용, 동적 톤매핑 끄기, HGiG 모드 등 3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GiG 모드를 키면 TV에 따라서 약간은 어두워 보일 수 있지만 제작자의 의도를 충실하게 따른 콘탠츠 환경을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다른 옵션을 선택하세요. HGiG가 좋은 기능이기는 하지만 TV의 하드웨어 스팩에 따라서 영상 환경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최대 밝기가 낮은 보급형 TV 제품의 경우 너무 어둡게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메타 데이터로 동적 매핑을 수행하는 돌비 비전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마무리

앞서 말씀드렸듯이 HGiG가 좋은 기술이기는 하지만 역시나 TV의 등급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할지 아닐지를 사용자가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HGiG 기능은 대기업 보급형 제품에도 들어가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기능입니다. 중소기업TV에는 HGiG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만, 이와 유사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